PCG, 스스로 컨텐츠를 생성하는 게임


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PCG) 는 좋은 아이디어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컨텐츠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방법론을 말합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게임을 개발 할 때, 개발자가 직접 컨텐츠를 고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선정하기가 상당히 어렵겠죠.

DJ MAX와 같은 리듬 게임류는 주 컨텐츠인 배경 음악을 직접 제작해야 합니다. 기존에 있던 곡이든 스스로 작곡을 하든간에 게임에서 사용 할 수 있게 제작된 후에 사용자에게 배포를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음악 파일을 등록하여 그 음악을 배경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만약 그 것이 성공적으로 동작한다면 비로소 개발자는 컨텐츠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게 됩니다.

그런 게임 중 대표작으로 mp3 파일을 올려서 리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AUDIOSURF가 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스타일을 차용한 여러 스마트폰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컨텐츠를 직접 제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돈과 시간 등 여러 요소에서 게임 개발자에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이외에도 MMORPG 게임의 인스턴트 던전 역시 PCG가 적용된 예로 볼 수 있습니다. 던전의 내부 구조를 레벨 디자이너가 직접 설계 할 필요 없이 알고리즘에 의해 스스로 생성해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UDIOSURF처럼 범용적인 컨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에 비해 구현이 어려울 것 입니다.

최근 터치기기들이 인기를 끌면서,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아케이드류의 게임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규칙의 게임들에는 PCG를 적용할 여지가 충분히 있어보입니다. 자금과 개발인력, 시간이 부족한 인디 게임 업체들에게 수많은 시행 착오와 리소스가 투입되는 컨텐츠 개발을 우회 할 수 있는 컨텐츠 생성 알고리즘을 게임 개발에 적용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은 시도 일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Powered by Blogger.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