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수르'님, 이 글도 복제를 부탁드립니다.


꽤 오래전에 올린 글에 리플이 하나 달렸습니다. babaro R 님께서 남겨주신 것 리플인데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http://v.daum.net/link/34777769?&CT=MY_POP 출처빼고 내용만 도용한 블로그가 있으니 한번 들러보시길.."

그 링크를 따라가보니 제가 정성들여 쓴 글이 '만수르'라는 분의 글로 완벽하게 둔갑되어 있더군요.







심지어는 리플에 '보람있다는' 언급까지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IT/게임' 카테고리를 열어보니 더욱 심각합니다. 제가 올린 거의 모든 글들이 실시간으로 자신의 글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한 날에 몽땅 복사해간게 아니라 시시각각 꼼꼼하게 가져간다는거에요. 아마 RSS 구독을 하고 있나봅니다. 아래 이미지는 그 사람의 블로그 글 중 제 글만 따로 표시해 본 것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검색 엔진은 원본 글과 복사 글을 구별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첫번째, 구글에서 제 글 '애니팡으로부터 배우지 말아야 할 3가지'로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말 할 것도 없이 처참합니다. 첫 화면에 나오는 모든 검색 결과는 제 블로그 링크가 아니고 '만수르'라는 필명(?)을 가진 블로거가 복제한 글입니다.

두번째,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 역시 제 글은 보이지 않고, 다만 복제된 글이 첫 번째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웹문서와 블로그 모두 만수르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앗! 하나 찾았습니다. 제가 작성 직후 트위터에 올린 링크 하나가 살이있습니다. 트위터 검색이 저의 오리지널리티를 보증해주고 있네요. 검색 3사의 모든 결과물은 보시다시피 제 원본 글을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컨텐츠를 시간으로 우선 정렬 시키지 않을까 기대했습니다만 그 조건은 우선 순위에서 밀려있는 듯 보입니다.

저 블로거 분이 오로지 저만 유달리 사랑하시어 제 글만 도용했을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저 이외에 여러 피해자분들이 계실텐데, 이런 사실을 까맣게 모른채 오늘도 새로운 글을 올리고 계시겠죠. 우선 이 블로그의 피드를 구독 하면서 새로운 글들을 한번씩 읽어볼 생각입니다. 그 글이 과연 자신이 직접 작성한 글인지 여부는 쉽게 확인이 가능하겠죠.

마지막으로 '만수르'님께 한 말씀 드립니다. 제가 비록 이렇게 글 하나 쓰는 정도로 넘어간다고 문제를 쉽게 보지 마십시요. 님은 범죄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부디 직접 작성한 자신의 생각들로 블로그를 알차게 채워가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님에게 훨씬 가치 있는 일입니다.


댓글 9개:

  1. 보셨군요 :) 좀 지난 글이라 못보실수도 있다고 생각 했는데
    저도 검색중에 우연히 제 글과 같은 글을 찾은거라서 찾는김에 resoneit 님외 두세분의 글이 도용된걸 발견하고 답글을 달아 드렸구요.
    그리고 티스토리를 맡고 있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는데 일단 다음뷰 베스트에 올라있던 글은 삭제조치 된것 같더군요.
    추가로 그 블로그에 걸려있는 구글 광고 쪽에도 저작권 관련 신고를 했고
    티스토리에서는 글삭제를 위해 원문글 저작자가 신고를 해야 한다고 답변이 와서 제 글만 신고를 넣었다는..
    아 그런데 전 이번에 알았는데 각 검색 사이트에서 타사의 블로그는 따로 rss등록 신청을 해줘야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분류에 나타난다고 하네요. 저도 글만 올릴줄 알았지 블로그의 구조에 대해 너무 무관심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아무거나 검색 한 후 블로그 분류를 선택하면 우측 하단 쯤에 RSS등록요청이 보일겁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친절하게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제보해주지 않으셨다면 까마득하게 몰랐을거에요.
      네이버는 이번에 RSS 등록요청을 해두었답니다.
      자체적으로 수집해서 DB화 하지않고 외부 블로그의 경우에만 이렇게 어려운 방식으로 등록 요청을 보내야 하는지 정말 이해하기 어렵네요.
      도움 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삭제
    2. 저는 블로그에 쓰는 글에 대해 그다지 민감한 편은 아니고. 딱히 많은 사람이 보라고 쓰는 것도 아니라서 이런 문제에 그닥 민감하지는 않은데. '만수르'라는 잉여의 삽질을 알고보니 어이가 없네요.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포털들을 저렇게 해서든 어떻게 해서든 돈 트래픽 일으켜주는 잉여에 대해서 관대합니다. 다들 저작권에 대해서는 별 관심도 없고. 타사 블로그 검색은 물론이고요,

      삭제
  2. econreality.blogspot.com 운영진 중 1인입니다.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논의해 보려 합니다.

    답글삭제
  3. 제 블로그 글 "http://typingcat.blogspot.kr/2012/11/6-5ghz-wi-fi.html"에 댓글 남기셔서 보고 왔는데요, 제 글도 저 사람이 복사했나요? 저는 블로그로 돈 벌이 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냥 취미로 적는 거라 글 수준이 정리되거나 사진이 자세한 것도 아니며, 진화론과 기독교 반박에 대한 글이 반 이상이라 뭐 베껴가든 별 신경은 안 쓰고 있습니다만 (진화론에 대한 지식이 널리 퍼질 수만 있다면 출처가 누가 되든...), 저 사람도 저렇게 대놓고 베끼는 걸 보면 웃기는 사람이네요. 세상에는 이상한 사람이 참 많네요.

    사실 인터넷 상의 표절은 기술적으로 못 막습니다. 일부 사이트들은 그 걸 기술적으로 막아보겠다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금지하고 텍스트 선택/복사 안 되고 하고, 복사하면 이상한 문구 집어 넣고 하는데, 오히려 정상적으로 쓰려는 사람들을 귀찮게 할 뿐입니다. 복사하려고 마음 먹은 사람은 다 복사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막든가,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하겠죠.

    답글삭제
  4. 위의 다음 블로그는 삭제된 것 같은데요, "6만 원 이하의 돈으로 5GHz Wi-Fi로 업그레이드하자"로 구글 검색해 보니 "만수르"라는 사람이 티스토리에 새 블로그를 만들어 제 글을 그대로 올려 놓은 게 여러 개 뜨네요. 게다가 원래 제 글에는 없던 여러 태그까지 친절(?)하게 달아 놓았던데, 뭐 블로깅으로 밥벌어 먹고 사는 사람인가 보죠. 뭐 저 짓이라도 안 하면 밥 못 먹나 본데 불쌍해서 그냥 봐 줍니다. (저 짓으로 저보다 월 수입이 더 많다면 할 말이 없지만...)

    답글삭제
  5. econreality.blogspot.com 운영진 중 한명입니다. 예전에 (한 2달 전에) resoneit님의 제보를 받고 저희가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하자 사과메일과 사과문을 올렸기에(http://tnfm.tistory.com/646) 한 번은 그냥 넘어가려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다시 가 보니 저희 블로그 글만 복제하지 않을 뿐 여전히 남의 블로그글들로 수익을 올릴 뿐 아니라 어느 순간 스리슬쩍 위의 사과문도 지우더군요. 제가 '너 다 보고 있다'라고 댓글다니깐 사과문만 다시 살려놓고 댓글은 지워버리고 IP까지 차단했네요ㅋㅋ 이건 무슨 초딩도 아니고....하긴, 초딩 수준으로 사고하니 저런 짓을 저지르겠지만요. 여튼 저는 그래서 위 '만수르'라는 이름의 블로그 유저에 대해 법적인 조치를 취하려 준비중입니다. 저희 블로그에서는 글이 30개 정도 도용당해서, 형사처벌까지야 하기 어렵겠지만 저작권 분쟁조정이나 민사소송은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이미 법률구조공단과 저작권위원회 측의 조언도 받았습니다. 여튼 가만 두면 안될 것 같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네요.
      저 역시 사과문을 올린 이후 주시하고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복제글을 올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방명록에 제 글을 지워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글 삭제와 IP 차단으로 막더라구요. 그렇지 않아도 저 역시 이대로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 혼자 준비하기에는 조금 벅차게 느껴졌었는데 이미 여러가지를 알아보셨다는 말씀에 무척 기쁩니다. 제가 맡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함께 하고 싶습니다. 수고가 많으시네요.

      삭제
  6. 어떤 사용자들은 남에글 복사해서 저장하면 자기껀줄 알던데... 이 분은 거기서 양심이 마비됐고... 이제는 다음 단계로 넘어갔네요. 어쩌면 디지털/소프트웨어 쪽은 공짜 아니면 쥐어짜려고 하는 한국인식이 만들어낸 폐단일지도 몰라요.

    답글삭제

Powered by Blogger.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