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Mavericks 높아진 채도로 색감이 달라진 문제


OS X Mavericks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느낀 차이점은 높아진 채도입니다. 더 빨개지고 더 파래진 화면이 원채 익숙하지 않아서 당황스럽네요. 아무래도 iOS7의 디자인 변화에 OS X도 동조를 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문제가 일반 유저들에게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모르지만, 사진가나 그래픽 디자이너에게는 상당히 짜증나는 이슈가 되고 있나 봅니다. 


OS X Mavericks의 Dock, 과도한 채도가 눈에 들어온다.

애플 포럼에서 이 문제에 대해 제기 된 이슈들:

재미있는 것은 OS X의 전반적인 UI에 채도가 높아진 것에 반해 Chrome이나 Firefox 브라우저의 화면은 채도가 예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세 가지 브라우저에서 애플 홈페이지의 Mavericks 이미지를 봤을 때의 차이입니다. 확연히 드러나죠.

Safari
Chrome
Firefox


마운틴 라이온(Mountain Lion)의 색상 프로파일(color profile)로 변경을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글들을 보면 결국 이 상황은 프로파일이 아니라 아예 그보다 더 깊은 곳에서 수정이 가해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모니터에서 재조정(recalibrate)을 하는 것 이외에 OS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어 보입니다. 물론 일부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Spyder를 이용해서 모니터 색감을 맞추기 때문에 자신들에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네요.

과도한 채도는 좀 더 발랄하고 팝해 보이긴 하지만, 장시간 사용 시 눈의 피로를 줄 수 있기에 디자이너들이 크게 선호하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과연 애플이 자사의 디자인 컨셉을 바꾸면서 변화시킨 이 색감이 지속적으로 OS X를 대표하는 색감으로 굳어 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댓글 3개:

  1. 잘 읽었습니다. 저도 최근에 업데이트 했는데요. 워낙에 제 맥북 OS 가 오래된 것이기도 하고 제가 맥을 접한지가 얼마 안 되어서 이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전에 안 되던 프로그램들 (예를 들면 구글 플러스 사진 에디팅) 이 되고, 한국어 폰트가 좀더 깔끔해 보이는 정도가 좋게 생각되고...아마도 다른 OS 기준으로 만든 오래된 맥북이라 업데이트 후 좀 느려진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ㅎㅎ
    앞으로 좋은 팁이나 사용감 등 올려주시길 바랄게요. :)

    답글삭제
    답글
    1. 레나님 안녕하세요! :-)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있다면 올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그런게 얼마나 될런지, ㅎ

      삭제
  2. 아이구 꾀나 욕먹겟네요.
    갑자기 왜 아몰레드가 생각이......

    답글삭제

Powered by Blogger.

Popular Posts